검색어 입력폼

[영화분석] 페미니즘 영화분석

등록일 2003.06.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문
1. 페미니즘 정의
2. 페미니즘 관련 영화
*<피고인>분석
*<칼라 퍼플>분석
* <델마와 루이스>분석
3. 우리나라의 페미니즘
*<301,302>분석

Ⅲ. 마무리

본문내용

2. 페미니즘 관련 영화
♣ 페미니즘영화는 여성의 주체적 자아를 강조하며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는 남성의 여성에 대한 성적 폭력과 피해를 고발하는 영화로, 성폭력의 묘사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의 해결과정에서 여성의 인권과 인간성이 왜곡되는 풍조와 사회통념을 비판하는 데 중점을 둔 영화가 있다. 실화를 영화로 만든 김유진 감독의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조나단 캐플란 감독의 <피고인>등이 대표적이다.
두번째는 여성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다루는 영화이다. 이현승 감독의 <그대 안의 블루>,존 아브넷 감독의 <후라이드 그린 토마토>, 제인 캠피온 감독의 <내 책상 위의 천사>,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칼라 퍼플>등이 있다.
세번째는 여성이 전사로 등장하여 여성상을 강하게 나타내는 영화이다. 리들리 스콧 감독의 <델마와 루이스>와 <에이리언>을 들 수 있겠다.
*<피고인>분석
줄 거 리
어느 날 밤, 버치필드 변두리의 작은 술집의 밀빠에서 강간 사건이 벌어진다. 밑바닥 삶을 사는 사라(Sarah Tobias: 조디 포스터)는 동거하던 남자와 싸우고, 친구를 만나러 갔다가 밀빠의 으슥한 게임 룸에서 3명의 남자들에게 강간을 당한다. 선정적인 옷차림과 관능적인 매력이 불행을 자초한 것이다. 사건담당 여자 지방검사인 캐서린(Kathryn Murphy: 켈리 맥길리스)은 피해자인 사라를 만나 사건 전후를 듣고, 현장 조사 결과 두 명을 체포한다. 그러나 사회와 법정은 이 사건에 냉담했다. 검사인 캐서린 조차 사라가 당시 음주상태였고 마리화나를 소지했음을 알고, 변호인측의 흥정을 받아 피의자들에게 단순폭행 혐의만 적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