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미국문화의몰락

등록일 2003.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의견부분 많이 썼어요~
도움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들었을 때 미국 문화의 몰락이라니..? 미국이 왜 몰락한다는 것 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미국하면 경제, 문화, 과학 등 최고가 아닐 수 없는 강대국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우리나라의 여중생을 장갑차로 압사시키고도 무제 판결을 받고 아무 일 없었던 듯이 덮어 버렸던 그 대단한 미국이 아닌가? 그런데 무슨 몰락을 한다는 건지.. 예상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용을 이해해 가면서 무서운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미국이 몰락한다면 그의 주변국가인 우리나라는 미국의 뒤만 밟고 있는데 그럼 우리나라도 그 어둠 속을 따라 걷고 있다는 뜻이 아닌가? 흠칫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제부터는 차근차근 미국의 몰락 현상과 우리 한국 사회에도 몰락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또 그에 대한 해결책은 없는지 내용을 정리해가며 이해해 보겠다.

이 책의 저자 모리스 버만은 문명은 생성-발전-몰락의 단계를 거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현재 미국문화가 몰락의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한다. 미국에 가본적은 없지만 영화 또는 TV에서 해주는 지구촌 뉴스에서 미국의 모습을 보면 도시의 거리가 사람들로 붐비고 그 사람들은 죄다 정말 멋있고 일 많은 비즈니스맨 같고 바쁘고 그래서 더욱 활기 있고 생동감 있어 보인다. 하지만 버만은 그것은 거짓이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