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 사회학개론요약

등록일 2003.06.1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술형
1. 문화적 불평등의 재생산
2. 일탈행위의 기능(부정적/긍정적)
3. 감옥의 실패원인과 대안
4. 일탈이론(차별교제/아노미이론/낙인중화)
5. 자아형성 이론(프로이드-외디푸스기)

▶용어설명
1. 문화적 상대주의란?
2. 아노미의 개념
3. 억압적/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알튀세)
4. 규범과 제재수단(공식적/비공식적)
5. 중화기법
6. 중요한 타자/일바화된 타자(미드)

본문내용

▶서술형
1. 문화적 불평등의 재생산
문화는 다양한 불평등을 형성하고 또 재생산한다.
남녀불평등을 일으켰다. 예를 들어 우리사회에의 유교문화는 여성들을 남성에 종속된 존재로써 남성중심이었다 여성은 집안일을 전담하는 사람으로 규정되었으며, 현모양처 이데올로기는 이처럼 불평등한 성문화를 정당화해 왔다. IMF구조조정때 여성은 남성보다 먼저 해고대상으로 고려되었다.
문화는 경제적 불평등을 변형된 형태로 드러낸다. 자본주의적 계급 관계는 계급적 위치에 따라 부유층 문화, 중산층 문화, 노동자 또는 서민문화를 형성시킨다. 이처럼 계급문화 또는 지배문화가 문제시되는 것은 문화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 아나라 문화가 계급적 차이를 정당화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배문화형성을 들 수 있다. 지배문화는 한편으로 지배와 불평등을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하는 이데올로기적 효과를 갖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저항을 낳기도 한다. 그래서 대항문화나 대항 이데롤로기가 형성된다. 노동자문화, 민중문화, 신세대 문화, 동성애 문화, 소집단 문화 등 다양한 형태의 하위문화들이 생겨나고 또한 이러한 문화들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들이 형성된다. 그렇지만 하위문화를 형성함으로써 문화적 저항을 하는 것이 곧바로 문화적 평등 또는 이데올로기적 지배의 해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문화가 진정한 다양서 또는 취향의장이 되려면 문화적 불평등을 낳는 경제적, 정치적 조건들 자체가 평등화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현대 사회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