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예사조사] 문예사조요약

등록일 2003.06.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양 문예사조의 흐름
1.서양 문예사조의 바탕-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2.서양 문예사조의 주류적(主流的) 계보
3.서양의 근대 문예사조
4.서양의 현대 문예사조

-한국 문예사조의 흐름

1.한국 문학 사상의 바탕
2.한국 문예사조의 주류적 계보
3.한국 문예사조의 흐름

본문내용

4.서양의 현대 문예사조
(1)유미주의(唯美主義;aestheticism) : 미의 창조를 언어 예술의 지상 목표로 삼는 경향. 탐미주의(耽美主義),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라고도 한다.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사실주의 내지 자연주의와 상반된 하나의 흐름이다. 그 특징으로, 첫째 인공(人工)을 중시하고, 둘째 인간적 의의와 내용보다 예술적 형식이나 기교를 중시하며, 셋째 참신(斬新)과 신기(新奇)를 중시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대표작가-프랑스(플로베르, 고티에) 영국(페이터, 와일드)
(2)상징주의(象徵主義;symbolism) :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주로 프랑스 시인들을 중심으로 나타난 사조. 유미주의처럼 사실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이며 유미주의의 일면을 계승, 심화시킨 것이다. 자연주의나 사실주의는 객관적 현상을 있는 그대로 옮기는 데 불과하나, 이것은 하나의 문헌이나 사진이지 예술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따라서, 지성화된 감성으로 내면 세계를 통해 정신 세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려 하였다.
*대표작가-프랑스(말라르메, 랭보, 베를렌, 발레리) 독일(게오르게, 릴케) 아일랜드(예이츠) 오스트리아(호프만슈탈) 등
(3)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surrealism) : 1차 대전 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문예사조. 합리주의나 논리적 사고를 부정하고 오로지 인간의 내면 세계에서 무의식적으로 논쟁으로 발생하는 생각이나 느낌, 곧 잠재 의식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잠재 의식이야말로 순수한 상태의 인간 정신이며 인간을 가장 자유로운 상태에 있게 해 준다는 신념을 밑바탕으로 하고 있다. 시에서는 시인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논리적 순서 없이 그대로 배열하는 자동기술법(自動記述法)을 사용하는데 소설에서는 이를 '의식의 흐름'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