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프랑스문학] 19세기 프랑스 문학

등록일 2003.05.1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자-지금 새벽 5시30분- 뜨끈한거 올립니다--;

목차

1. 전기낭만주의
2. 낭만주의
3. 사실주의
4. 상징주의

본문내용

<19세기 프랑스 문학>

19세기 프랑스 문학은 한마디로 이야기 할 수 없는 복합성을 띠고 있다.
16세기를 ‘르네상스’. 17세기를 ‘고전주의’, 18세기를 ‘계몽주의’ 로 요약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반면, 19세기는 문학의 형성에 있어서 정치, 경제, 사회적 변동의 크게 세 가지 문학 외적 여건이 작용하여 문예사조와 문학운동이 뒤얽혀 있다.
그리고 18세기까지의 프랑스 문학은 고전주의 문학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나, 19세기의 문학은 근대문학으로 규정할 수 있다. 그 이유는 18세기 까지의 문학은 사회적인 규범이나 그것의 실천이 문제가 되고 있는 반면, 19세기 문학에서는 개인의 발견이라는 새로운 측면이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19세기의 문학에선 바로 개인의 감정과 삶이 중심이 되고, 사회적인 규범이나 도덕은 그 개인의 상황을 뒷받침하는 배경의 의미만을 띠고 있다.
19세기 프랑스 문학이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리얼리즘)로, 그리고 상징주의로 변천해가는 문학의 복합적 흐름을 통해서 그 다양함과 두드러진 특색을 살펴보고 이전에 고전주의, 계몽주의 등으로 규정지을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선명하게 드러낼 수 없는 19세기의 문학을 제대로 인식해 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1. Anthologie de la littrature franaise Tome Ⅱ.(Lee Whan)
2. 새로운 프랑스 文學史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