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라크 전쟁의 종합적 분석

등록일 2003.05.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이라크 전쟁의 배경 (미국)
2.이라크 전재의 배경 (이라크)
3.이라크 전쟁 후 미국의 영향
1)유가급등 장기화의 영향
2)재정적자 규모의 증가
3)재정적자의 부정적 영향
4)기업 투자의 전망
5)민간 소비의 위축
6)불황기의 저금리의 영향
7)짧은 반등, 긴 불황
4.전후 세계 경제, 정치적 영향

본문내용

1.이라크 전쟁의 배경(미국의 요인)

이라크전쟁이 지난15일 부시대통령의 승전 발표와 함께 종전되었다. 전 세계 많은 이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구 시작한 이 명분 없는 전쟁은 미국이 원하는 방향으로 마무리 되었다.

미국이 이라크 전쟁을 일으킨 이유는 미국이 현재 처에 있는 경제적 상황 들을 보면 알 수 있다.

미국경제는 90년대 이후 10년간 장기 호황을 누리고 있었다. 미국 경제는 지난 4년간 개도국을 방불케 하는 4%대의 고성장을 지속해 오고 있다. 하지만 이 때문에 과열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지만, 생산성 향상이 뒷받침되면서 물가는 1~2%대에서 안정세를 보였다.

그런데 최근 들어 미국 경제가 성장률은 물론 생산성 및 소비지출 등에서 뚜렷한 둔화추세를 보이고 있다. 호황이 지속되다 경기가 후퇴하기 시작하면 소비 및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생산 활동이 둔화되면서 성장률이 내려가고 기업도산이 늘어난다. 이른바 불황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 경우 소득이 감소하고 실업률이 늘어나면서 국민들의 심리적 불안감도 점점 커지게 된다. 경제학자들은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면서 장기호황 또는 과열 뒤에는 반드시 그에 따른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