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돈 의미] 돈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05.1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돈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생각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돈은 물물교환의 한계를 극복해 보고자 발명된 것이다. 물물교환의 한계란 것은 두 사람이 동시에 필요를 느끼고 동시에 교환 가능해야 한다는 시간적 한계, 두 사람이 교환 가능한 지역 내에 있어야 한다는 공간적 한계, 그리고 거래할 물건의 가치가 동등해야 한다는 가치상의 한계가 그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한계를 다 극복할 수 있게 한 것이 화폐다. 그런데 오늘날의 화폐는 폐단을 드러내고 있다. 이익과 투자를 위주로 하며, 비인간적이라는 점 때문이다. 물물교환의 한계는 극복하였지만 그 유용성은 또다른 폐단을 초래하고 말았다. 돈이란 것은 결국 야누스적인 측면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현 사회를 유지시키는 효율적인 존재인 동시에 현 사회의 대부분의 해악을 생겨나게도 한다. 돈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물물교환을 대신하는 유용한 도구로서의 의미를 넘어서서 현재는 어떠한 정보를 가지고 사람의 상황을 변화시키는 힘 그 자체가 되었다.

옛날에 수영을 아주 잘 하는 사람이 있었다. 어느 날 배를 타고 가던 중 배가 침몰해서 물에 빠져 죽었는데 몸에 금덩이를 두르고 죽어있었다면 과연 그 사람이 금을 가지고 있었던 것일까, 아니면 금이 그 사람을 가졌던 것일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고 한다. 특히 현대와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더욱 그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돈만 있으면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다는 황금 지상중의가 만연하고 돈을 위해서는 험악한 일도 마다하지 않는 오늘날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