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 유학사상의 이해

저작시기 2003.08 |등록일 2003.05.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유학의 기원
2. 유학의 근본 사상
3. 유교 경전의 이해
-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
4. 유학의 미래와 한국 사회

본문내용

1. 유교의 기원

유가의 창시자가 공자(孔子)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유儒자는옛 전적 가운데 `논어`의 `옹야(雍也)에 처음 보이는데, 공자가 자하(自夏)에게 "너는 군자유(君子儒)가 되고 소인유(小人儒)가 되지 말라"고 한 말이 이 장에 있다.`설문해자(設文解字)에서는,"유는 부드럽다(柔)는 뜻이다. 술사(術士)를가리킨다`고 풀이 하였다. 장병린(章炳隣:1868~1936,중국 청말 민국 초의 고증학자)은 `원유(原儒)에서, `유`는 `수(需)`자에서 온 것이며 비가 오기를 비는 사람이라는 뜻에서 파생되어 `술사`를 가리키게 되었다고 하였다.
다음은 호적(胡適)이 `설유(設儒)`라는 글에서 추론한 내용중 중요한 논점만 간추린 것이다.

① 유(儒)는 은(殷)나라 유민(遺民) 가운데 조상신을 모시는 일을 맡았던 사람들이다. 이들은 은나라 의관을 입고 상례를 주관하면서 예에 관한 일을 직업으로 삼은 특수한 사회 집단이다. 사람들은 이들을 `유`라고 불렀다.
② 주(周)나라 초기에 은나라 선비들은 주나라를 위해 일했다. 이들은 이후 수백 년에 걸쳐 유순한 인생 태도를 길러 왔다. 그러나 이들에게는 `오백 년 후에 천하를 다스릴 만한 왕이 반드시 다시 일어날 것`이라는 예언에 대한 믿음이 있었으며, 학문과 기예에 통달한 공자를 천명에 따라 태어난 성자로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