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 폐인

등록일 200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서론

본론
1.디지털 폐인의 현황
2.디지털 폐인의 발생원인
3.디지털 폐인이 만들어내는 문제

결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인터넷 사용 환경 속에서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사이버 문화 중 하나가 "디지털 폐인"이다. '폐인'이란 물론 개개의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이지만, 우리가 인터넷 공간 안에서 마주하게 되는 "디지털 폐인"은 특정한 성격과 행위 양식을 가진 개개인들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 같다. 폐인적 속성을 가진 개인들이 모여서 그 공통된 특성이 발현된 것이 "디지털 폐인"이라고 할 수 없으며, 따라서 "디지털 폐인"이라는 범주 안에서 누가 진짜 폐인이고 누가 아닌지 역시 구분할 수 없다. 단지 "디지털 폐인"이란 이 시대에 다양하게 발생하는 사이버 문화, 디지털 문화의 한 양상으로서, 그 문화 범주 안에서 사람들은 소위 "디지털 폐인"이라 불리는 폐인적 행위들을 할 수 있다고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문화 현상의 하나로서 요즘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폐인"에 대해 조명해보고자 한다. "디지털 폐인"이란 과연 어떤 것을 말하며, 어떤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또 그러한 문화가 나타나게 된 원인을 살펴보며, 그들 문화로 인해 비롯되는 문제점과, 앞으로 가능할 것이라 생각되는 디지털 사회에서의 그들의 모습도 전망해 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