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 본회퍼의 삶에 나타난 책임적 신앙과 윤리

등록일 2003.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목차

서론
본회퍼의 자작 시

본론
1차 세계대전 이후의 독일의 사회, 경제, 정치적 상황
전쟁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의 본회퍼의 삶
저술을 통한 본회퍼의 이해
본회퍼시대의 사회·정치적인 구조악과 그 대안

결론
지구촌 평화를 향한 본회퍼의 평화와 해방으로

본문내용

◈1차대전 이후의 독일의 사회·경제·정치적 상황
제 1차 세계대전(1914-1918, 본회퍼가 8살 때)에서 참패한 독일의 상황은 절망과 혼돈의 연속이었다. 경제는 도탄에 빠져 실업자 수는 급증하였고, 세계 제일의 우수한 백성임을 자랑하던 게르만 민족의 자존심이 땅에 떨어짐은 물론 설상가상으로 패전국으로서 짊어져야 할 채무를 감당할 길이 없었다. 국론은 사분 오열되어 국론통일이 불가능한 상태였다.
독일 국민들은 히틀러란 강력한 지도자 외에는 경제공항과 실직 등으로 인한 파멸의 직전에 있는 독일을 구원해 줄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게된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1933년, 히틀러는 '메시야'처럼 희망을 약속하며 권력을 손에 잡았다. 1933년까지는 이러한 사회/경제적인 위기로 인한 좌절을 극복하고 동시에 실추된 독일의 명예를 회복시켜 주며 다시금 부강한 나라가 되게 할 강력한 지도자에 대한 강한 희망이 무르익게 되었다. 히틀러는 이러한 사회적인 불안과 경제적인 위기와 민족적인 수치로부터 벗어나서 민족의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여 다시금 세계를 지도해 나갈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나라가 되게 할 것을 강력하게 약속하면서 정치의 무대에 나서게된다.
히틀러는 '근대화'와 '민족중흥'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등장한 국가사회주의당에 대한 독일 국민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1993년 1월 30일 독일의 정권을 쟁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