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3개국의 관광행정에 대한 연구

등록일 2003.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개 요

Ⅱ. 각국의 국제 관광정책 연구
1. CASE STUDY 1 : 중국
2. CASE STUDY 2 : 영국
3. CASE STUDY : 캐나다

Ⅲ. 총 론

본문내용

선진 관광국에서 어떠한 국제 관광정책들이 수립, 형성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우리나라의 국제관광과 관련된 제 현상을 정확히 분석・규명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작업이다.
이러한 관광정책의 일반적 동향으로 보면 많은 나라의 정부들이 관광산업의 고용창출 능력을 인식하고, 정부조직내에 관광정책기구의 지위를 승격시키고 있다. 그동안 중요성이 간과되어 온 관광산업이 최근 들어 각국 정부의 관심이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은 21세기의 최대산업 중 하나로 성장할 것임을 파악하고, 국민의 관광에 관한 가치관의 변화와 파급효과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각국에서의 과거 관광산업발전에 기폭제가 된 중요한 정치적 진전을 알아보면, 사상 처음으로 캐나다에 관광부가 창설되었으며, 뉴질랜드는 내각에 관광장관직을 신설, 정부 내 순위 3위의 자격을 부여하였고, 오스트리아의 신노동당 정부도 관광부를 창설하였다. 또한 프랑스에서는 관광국 정도의 수준이었던 관광정책기구가 각료급으로 승격되었으며, 영국에서는 관광국은 통상부에서 고용부로 이전함에 따라 신정부의 정책입안 및 추진에 있어 관광산업에 높은 비중을 부여한다는 행동계획이 1985년에 발표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