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식물의구조] 식물의구조

등록일 2003.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여러가지 명칭과 기능을 설명해 놓았으니...
많이많이 가져가세요!!
그래서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과 [瘦果, achene]
과피(果皮)가 말라서 목질(木質)이나 혁질(革質)이 되고 속에 종자를 가지는 폐과(閉果).
익어도 열개(裂開)되지 않고, 과피는 엷은 막질이며, 속에 1개의 종자와 밀착해 있어 전체가 1개의 종자처럼 보인다. 국화과 ·쐐기풀과 ·미나리아재비과의 일부에서 볼 수 있다.

견과 [堅果, nut]
단단한 과피와 깍정이에 싸여 있는 나무열매.
각과라고도 한다. 건조폐과로서 열매가 충분히 익어도 갈라지지 않는다. 보통 1개나 그 이상의 씨가 들어 있는 2개 이상의 심피로 이루어진다. 먹을 수 있는 부분은 곡류나 콩 종류처럼 떡잎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잣나무·밤나무·은행나무·호두나무·가래나무 등의 열매가 여기에 속한다. 크기가 작은 것은 소견과라고 하는데, 여뀌·소엽 등에서 볼 수 있다. 주목이나 분꽃 등에서는 견과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씨방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어서 위견과라고 한다.

삭과 [果, capsule]
속이 여러 칸으로 나뉘고 각 칸에 많은 종자가 든 과실.
열개과(裂開果)의 일종이며, 백합 ·붓꽃 등의 과실이 그 예이다. 성숙하면 위에서 아래로 향하여 열개하여 종자가 나온다. 간혹 아래에서 열개되는 것, 위쪽 주위에서 뚜껑 모양으로 열개되는 것(싸리풀), 상부에 수많은 구멍이 생겨 열개되는 것(양귀비 ·금어초)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