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비극이론과 오이디푸스왕, 세일즈맨의 죽음

등록일 2003.01.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기를...

목차

아리스토텔레스와 밀러의 비극이론
비극이론과 작품 'Oedipus the King, Death of a Salesman'


본문내용

비극(tragedy)은 인간의 마음속에 생기는, 자신의 동료나 또는 피할 수 없는 운명과의 갈등의 결과로 생기는 인간의 고통(pain)과 불행(misfortune)을 취급한다. 그 기원은 분명하지는 않으나, 디오니소스신(Dionysus)을 찬양하는 열광적인 노래와 춤이 포함된 디시램브(dithyramb)라고 알려진 고대 그리스의 종교적인 축제에서 찾을 수 있다. 아카데미의 축제기간에 열리는 연극경연대회에서 우승한 비극시인에게 양 한 마리를 주었기 때문에 트라고이디아(tragoda)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시대사적으로 비극은 전통비극과 현대비극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전자는 Aristotle의 비극이론을 후자는 Arthur Miller의 비극이론에 비추어 설명할 수 있다.
전통비극은 그리스 비극인데 비극이론의 창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詩學, Poetics)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렸다.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술의 형식이 아니라 행동의 형식을 취한다. 용감한 인간을 표현한다.

참고 자료

Aristotle, The Poetic
Miller, Modern Tragedy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