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독후감] 꿈과 정신분석을 읽고...

등록일 2003.01.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정신분석학이 평소에 생각하던 우리 생활과 동떨어진 철학적인 색깔이 농후하며, 난해하고 어려워서 비전문가가 접하기에는 어려운 학문이라고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정신분석학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실용적인 학문임을 알게 되었다.
정신분석은 역동적 무의식의 학문이며, 심리치료의 방법이고 그 기법으로서 이해된다. 정신분석치료에서는 인간상호관계를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자기표상, 대상표상, 관계표상 등을 다루는 대상관계이론과 모든 장면적 이해를 활용하는 방법이 필수적이다. 정신분석치료기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이, 저항, 역전이 현상을 분석과 치료에 적용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의 상위심리학에서 공식화된 개념들은 변화될 수 있는 가정으로서 이해된다고 이 책에서 설명 하고 있다.
정신분석은 오스트리아 출신의 의사였던 프로이드가 여러 가지 증상으로 찾아온 환자들을 치료하던 중에 처음으로 창안하여 개발한 치료방법의 하나이며, 당시 약 120년 전의 유럽에서는 지금과 같은 진단법이나 다양한 치료법이 없었던 상태이고 최면술이 그나마 치료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던 때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