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 5일 근무제가 기업과 노동자에게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2.12.2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5일 근무제에 대하여 대통령의 입에서 "적극적 검토"가 제기된 이후 반대측과 찬성측의 의견이 분분하다. 당연히 회사측은 반대하고 노동자측은 찬성한다. 재계는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을 우려하지만, 노동계는 노동자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한 생산성 증가를 주장한다. 이처럼 원칙에 대한 동의와는 별개로 주 5일 근무제를 바라보는 노사간 인식의 차이가 크기때문에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전망이다.

목차

1. 현황 및 문제점
2. 예상 파급효과
* 자료출처

본문내용

5일 근무제에 대하여 대통령의 입에서 "적극적 검토"가 제기된 이후 반대측과 찬성측의 의견이 분분하다. 당연히 회사측은 반대하고 노동자측은 찬성한다. 재계는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을 우려하지만, 노동계는 노동자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한 생산성 증가를 주장한다. 이처럼 원칙에 대한 동의와는 별개로 주 5일 근무제를 바라보는 노사간 인식의 차이가 크기때문에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전망이다. (후면 덧붙임에 주 5일 노동제에 대하여 기업측과 노동자측을 대변하는 성명의 요약본을 참고)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에 의하면 주 5일 근무제실시에 따라 레저관련 수요가 10%가량 증가하면 경제성장률이 0.57%포인트 상승, 약 65만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으나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하더라도 실제 업무시간을 즉각 줄이기는 어렵기 때문에, 기업들은 14.5%의 인건비를 추가 부담해야 할 전망이며, 이로 인해 공장의 해외이전이 가속화되어 산업경쟁력 약화라는 부정적인 영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