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학] 홀리스터 9장 중세부분 해석

등록일 2002.12.0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업시간에 우리를 괴롭히던 서양중세사의 대표적인 원서인 <홀리스터>를 중세사 관련 부분을 번역한 것입니다.
시험보실때나 수업시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상업 혁명
도시(자치 구역)와 상업
핑클의 고드릭
도시 자치권
경제와 문화적 활력
12세기 런던 생활
중세 유럽의 유태인
토지귀족
케스터의 백작 휴
기사 계급의 개화
귀족 여인
중세의 어린이들
농민생활의 혁명
좋은 시대와 나쁜 시대
북유럽 시골에서의 농부의 삶
일상음식과 여성 사망률의 변화
결론

본문내용

서유럽에서는 오랜 옛날부터 도시가 있어왔다. 로마도시들은 중세 초기의 카톨릭 도시로 발전했다. 10~11세기에 상업이 발전하며 됨으로써 활기에 넘쳤고, 새로운 도시들이 상업과 생산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상업지구가 확대되고 있었고 행정과 합법적 회사들이 발전하고 있었다. 상업이 활발했던 곳의 상인들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 상업은 유럽의 도시들을 경제적 중심으로 변화시켰고, 상인과 장인들의 활동을 통해 유지해 나갔다. 카롤링 왕조 시대가 끝난 직후의 상업은 유태인 상인의 활동에 많이 의존했다.그들은 이슬람과 비잔틴 도시들의 유태인 공동체와의 상업적 접촉을 통해 많은 이익을 누렸다.
힘에 증대됨에 따라 상업 조직이 서유럽 전역에 걸쳐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초기의 큰 상업 도시들은 북부 이탈리아에 있었다. 이탈리아의 다른 항구도시들도 곧 베니스를 뒤따라 동지중해의 큰 시장이 되었다. 밀란과 플로렌스와 같은 이탈리아 내륙도시도 활발해졌다. 이탈리아 상인들은 지중해를 지배했고, 동방의 물건들을 이탈리아 시장으로 가져오고 알프스를 넘어 독일과 프랑스까지 가져갔다.
플랑드르의 도시들은 상업과 제조업을 통해 부가 증대되었다. 전역으로 넓어졌다. 플랑드르는 오랫동안 우수한 양을 기르는 지방으로 모직물 생산의 중심이 되었다. 당시 플랑드르의 직물에 대한 국제적인 수요는 점점 더 많아졌고, 플랑드르의 양모 공급이 불충분해졌다. 그리하여 플랑드르의 상인들은 영국으로부터 지금까지 보다 큰 규모의 양모를 수입하기 시작했다. 그 후 플랑드르는 북부 유럽의 산업 중심지가 되었고, 직물 산업은 그 시대 최고의 제조업이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