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사의 문학사상] 노사의 문학사상

등록일 2002.12.0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후회없으실 겁니다

목차

Ⅰ. 근대화와 소외계층
Ⅱ. 전통 의식에 대한 반성적 사유
Ⅲ. 전통의 몰락과 작가의 위기의식
Ⅳ. 사회주의적 이상과 현실
Ⅴ. 話劇 창작의 허와 실

본문내용

'국민성을 개조하고 낙후된 봉건적 사상관념과 문화심리를 비판하는 것은 중국 신문학에서 가장 특색 있는 전통적 주제'였으며, 사상계몽운동인 5.4 신문화 운동의 한 구성 부분으로 시작부터 계몽적 색채를 띠고 있었다. 老舍의 소설 창작 또한 이러한 반봉건의 계몽의식을 토대로 하고 있다. 다만 영국 체류 시절에 창작된 그의 초기 소설들에 묘사된 계몽은 '오직 공부만이 나라를 구할 수 있다.'는 식의 추상적이면서 '공상적인 색채'를 띠고 있었다. 그러나 1930년 귀국 후 창작된 소설들은 작가의 문학적 관심이 피상적인 계몽의 요구에서 중국의 사회 현실을 깊이 천착해 들어가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소설이 도시 빈민 등 소외 계층의 삶에서 소재를 찾기 시작한 것은 그러한 변화의 한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辛亥革命이라는 부르주아 민주혁명은 공화국을 건립하지만 중국의 반봉건 반식민지의 위기를 바꾸지는 못한다. 신해혁명 후 중국에 대한 제국주의의 침략은 한층 강화되었으며 거듭되는 국내 군벌간의 혼전으로 중국 사회의 모순은 부단히 심화되고 있었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화의 진척은 이런 정치적 혼란과 맞물려 파행적으로 발전하게 되며, 이에 빈민계층의 생활은 더욱 궁핍해진다. 금전만능의 의식이 팽배해 가는 속에서 그들의 '생명은 육체로 된 것이 아니라 돈 보다 가벼운 무슨 고철덩어리'로 전락했으며, '석간신문에서는 항상 "평등"인지 뭔지를 말하지만, 동전이 불평등하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 였던 것처럼 비록 봉건적 계급 질서의 굴레에서는 벗어났지만 그들에 대해 현실은 여전히 불평등할 따름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