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실험] Buffer, pH & 완충용액 실험

등록일 2002.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만점받은 실험레포트 입니다.
깔끔하고 요점만 썼어요~! ^-^

목차

1. Title
2. Name, Group
3. Purpose & Principle
4. Material
5. Procedure & Observation
6. Result & Discussion
7. Quiz

본문내용

완충용액은 산이나 염기를 가하여도 그 pH가 거의 변화하지 않는 용액을 말한다. 약산과 그 염의 혼합용액 또는 약염기와 그 염의 혼합용액은 약산과 약염기의 해리특성에 의하여 그 pH가 쉽게 변화하지 않는다. 적당한 산이나 염기를 그들의 염과 조합하면 적당한 pH를 나타내는 완충용액을 조제할 수 있다.
생물에 있어서의 완충작용은 여러 가지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혈장은 pH의 변화를 0.2 이내로 유지하는 거의 완벽하고 이상적인 완충용액이다. 즉 혈장의 pH는 7.2~7.3으로 유지되고 있는데, 이 pH에서 멀어지면 생명이 유지되지 못한다. 또한 생체 촉매인 효소의 촉매작용도 일정한 pH에서 최대가 된다.
pH 7인 순수에 소량의 산 또는 알칼리를 가하면 그 양에 따라 물의 pH가 뚜렷하게 변한다. 그러나 약한 산과 그 염의 혼합용액, 또는 약한 산기와 그 염의 혼합용액으로 이루어지는 계에는 약간의 산 또는 알칼리를 가해도 완충작용 때문에 pH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약한 산과 그 염의 혼합용액으로 이루어지는 계에 산을 가했을 때를 생각하면, 산에 의해서 가해진 수소이온 H+은 약한 산 이온과 결합하여 비해리인 산이 되어 pH가 변하지 않는다. 또 알칼리를 가했을 때는 가해진 수산이온 OH-이 H+과 결합하여 물을 만들고, 부족한 H+은 비해리 약한 산의 해리에 의해서 보충됨으로써 역시 pH는 변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