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어국문] 희극론

등록일 2002.11.22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Comedy (희극) *
사람을 웃기는 연극.

희극은 인간의 승리나 성공을 보이면서 풍자나 해학에 의해 인간성의 비리나 사회의 어두운 면을 비판하며 결말은 행복으로 끝난다.

넓은 의미로는 웃음을 유발하는 모든 연극을 일컫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소극(笑劇:farce)과 구별하여 문학적으로 수준 높은 해학극(諧謔劇)에 대해 일컫는다. 때로는 소박한 결말을 맺는 연극을 일반적으로 희극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희극’은 유럽어의 코미디(comedy)의 역어이기도하다. 코미디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komodia로, 이것은 <코 모스(komos; 주연)의 오이데(oide; 노래)>를 뜻한다. 주신 디오니소스의 축제 때, 유쾌한 노래를 부르며 조용히 돌아다니고, 평소에 달갑지 않게 여기던 무리들을 곯려주는 무례한 짓이 벌어졌는데, 그것이 그리스에서의 희극의 기원이 되었다. . 다른 추측은 디오니소스를 위한 축연 중 술에 취해 남근(男根)을 상징하는 장대를 들고 마을을 돌아다닌 사람들의 노래에서 비롯했다고도 한다.
서(西)유럽에서는 단지 웃기는 것만을 노리는 소극(笑劇)· 보오드빌 등의 장르가 있고, 그것을 일괄하여 넓은 뜻으로 코미디라는 말이 씌어지는 수가 있으며, 이 경우는 전반적으로 우스꽝스럽고 유쾌한 극을 가리키고 있다. 소극·보오드빌 등과 구별하여, 좁은 뜻으로 코미디라고 하는 경우에는 문 학적으로 세련되고, 그것을 읽고 보는 것이 예술적인 쾌감을 주고, 인생을 살아가는데 무엇 인가 시사하는 듯한 극을 가리키고 있다. 그러나 이 구별은 그다지 명료하지도, 엄격하지도 않고, 소극에도 15세기 프랑스의 《빠뜨랑 선생》과 같이 훌륭한 문학적·예술적 감상의 대상이 되는 것이 있다. 코미디라고 하는 말은 전체적으로 비극적이더라도 행복한 결말로 끝나는 극에 적용되는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