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식품학] 식품별 저장방법

등록일 2002.11.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채소류
▶ 과일류
▶ 유제품
▶ 유지류
▶ 조미료와 커피
▶ 곡류
▶ 고기, 생선, 어패류
▶ 난류
▶ 두류

본문내용

식품별 저장방법
▶ 채소류
채소류는 물기를 없애고 포장지로 싸서 냉장보관한다. 그러나 채소류는 냉장고 안에서도 쉽게 변질돌 수 있으므로 3일 이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다. 양파나 감자는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저장한다. 채소를 오래 저장하고 싶을 때는 야채를 살짝 데쳐 효소를 불활성화시킨 후에 냉동보관하든지, 말려두면 오래두고 먹을 수 있다.
* 생강 보관은..
실온 보관시 생강을 가장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모래나 흙속에 묻어 두고,
냉장 보관시 비닐백에 넣은 후 봉지에 구멍을 한두 군데 뚫어 냉장고에 넣어 두면 된다.
* 부추 보관은..
냉장 보관시 부추나 실부추는 잎이 연해서 잘 상한다. 비닐 봉지에 담아 냉동시키면 몸이 다른 야채와 부딪혀 쉽게 상하므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된다.
씻지 않은 상태 그대로 용기에 종이타월을 한 장 깔고 보관하면 4~5일 정도는 신선한 상태로 보관이 가능하다.
* 콩나물 보관은..
냉장 보관시 콩나물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 그대로 보관하면 쉽게 변색되고 상하기 쉽다.
이럴 땐 밀폐된 용기에 물을 가득 부은 후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는 신선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다. 하루나 이틀 후에 드실꺼라면 검은 봉지에 물끼를 뺀후에 보관해도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