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영화] 영화 용어

등록일 2002.11.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의 이해 과목 시험 전에 용어정리하였던 것입니다.
기출문제도 상당히 많았다는 쪽집게..쿠쿠^^;

목차

필름
장르
프레임샷
시퀀스
미장센
몽타주
스펙타클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평론
쇼트
앵글

본문내용

프레임(frame)과 샷(shot)

영화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해 준다면 마치 언어와 같은 규칙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규칙은 모든 사람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명문화된 체계를 갖고 있는 언어와는 달리 매우 관습적이다. 따라서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화를 구성해주는 관용어법을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영화의 가장 작은 의미소는 프레임(frame )이라고 불리는 낱장의 사진이다. 35mm 영화 카메라는 보통 1초에 24장의 정사진을 연속 촬영하여 이를 연결시켜 보여준다. 이러한 정사진들은 눈의 착시현상에 의하여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여러 프레임이 하나의 움직임을 만들게 되면 이를 우리는 샷(shot)이라 부른다. 즉 카메라가 어떤 움직임을 찍은 후 다음 장면으로 전환되기 전까지의 움직임의 지속을 의미하는데 보통 영화의 흐름은 샷이 얼마만큼 짧게 끊어져 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보통 액션영화 등의 샷은 매우 짧고,심리묘사에 충실한 멜로물 같은 경우는 샷의 길이가 긴 편이다. 대체로 많은 상업영화는 90분 영화를 기준으로 600-700 샷으로 구성되는데, 이때 한 샷의 평균 길이는 8-9초정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