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역사] 서양역사의이해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2.10.3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시험문제를 정리한겁니다~ 많이 도움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① 고대사회의 폴리스의 성립과 전개
②봉건주의의 성립배경과 그 구조
③중세도시에서의 저술
④르네상스 서술
⑤종교개혁 서술
⑥산업혁명과 그 결과

본문내용

① 고대사회의 폴리스의 성립과 전개

폴리스는 BC8-7C 오리엔트와의 접촉과 사회적 안정을 반영한 인구의 급증이 한계에 다다르자 토지의 부족현상이 나타나면서, 옆나라를 치는 등의 극복현상이 나타나자, 독립된 자유농민들이 그 스스로를 지키려는 군사적 목적에서 결속한 하나의 군사공동체로 성립되었다. 후에 각각의 폴리스는 정치, 경제ㅡ 사회의 기본적이고 배타적이며, 상호간에 예속되지 않는 자주독립의 사회였다. 폴리스는 장소상 군사적 요충지이자, 피난처인 아크로폴리스와 공공장소인 아고라로 되어있고, 구성상 강력한 발언권을 지닌 귀족과, 보통의 시민인 농민으로 이루어져있다. 폴리스의 정치적 발전형태를 살펴보자면, 처음에는 왕정으로 시작하였으나 왕정의 바탕이 귀족들의 동의로부터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점차 두 번째의 귀족정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귀족은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고 전쟁을 도맡아 폴리스를 보호, 지배하였다. 이시기엔 부와 식민지의 습득이 활발하였다. 그러나 오리엔트와 접촉하면서 무기가 값싸게 들어오자 평민의 중무장이 가능해 짐에 따라 신분질서의 회의를 가져왔다. 그러한 때에 네 번째 최고권력을 찬탈한 참주의 독재정치인 참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민주정의 형태를 띄었다. 폴리스 중에서도 대형폴리스이자, 사료가 가장 많은 아테네와 스파르타를 그 대표로 들수있다.
아테네는 농업자원이 풍부하고, 항구가 있는 풍족한 개방적 사회배경을 가졌다. 귀족정의 폐혜를 해결키 위한 ‘솔론의 개혁’ 참주정과 페르시아 전쟁을 거쳐 페리클레스떄에 이르러 민주정이 꽃피게 되었다. 그러나 아테네의 민주정은 . 여성, 노예, 외국인은 시민으로 인정치 않고 노예제도와 시민은 생산활동을 일체하지 않고, 수당을 받는 제국주의를 바탕으로한 한계적민주정이었다. 또 하나는 스파르타로 아테네와는 다르게 산맥에 둘러쌓인 폐쇄적 지역에 방어적인 대외정책을 하고, 외부세계와의 접촉을 단절시켰으며, 복종과 규율을 요구하는 군인을 양성, 식민활동으로 대형폴리스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폴리스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정치적 차이에 의한)로 인해 각자 멸망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먼저 패자인 아테네는 제국주의와해, 무역진해체, 민주정와해로 인하여 실업, 빈민이 증가, 용병의 증가등 폴리스의 시민으로의, 군사적 공동체로의 요소가 사라지면서 아테네는 멸망했고, 승자인 스파르타는 전쟁은 승리했으나 귀족수의 감소 시민계급의 전체적 감소로 군사적 공동체의 역할이 깨어지는 상황속에서, 식민지의 증가, 전쟁의 승리로 인한 세계의 개방으로, 본래의 스파르타의 폐쇄적 세계관이 붕괴되어 스파르타도 몰락하여갔다. 이러한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몰락과정을 통하여 폴리스의 쇠퇴의 모습을 볼수있다.

참고 자료

* 서양사
서양 역사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