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식사] 한국 중국 중앙아시아의 간의 복식의 영향

등록일 2002.10.30 파일확장자훈민정음 (gul)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삼국시대
2.고려시대
3.조선시대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전통복식이라고 할 수 있는 한복은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로부터 시작되어, 중국과 불교의 영향을 받아 조선 초기에 거의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우리 옷의 원류는 북방계 복식권에 포함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북방계 복식이란 상의하고 (윗옷과 바지)를 기본으로 하는 분할형 양식으로, 유라시아 대륙 초원 지대에 살았던 기마 유목민(스키타이계 문화)의 복장이었으며 추운 날씨와 유목생활에 맞는 실용적인 형태였다. 우리 민족이 최초로 북방계 복식을 착용한 모습은 고구려 고분 벽화에서 볼 수 있는 치마, 저고리, 바지, 두루마기가 우리 민족의 기본 복식 형태이다.우리 옷은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바느질법을 개발하고 터득해 독특한 배색과 선의 처리로 다양하고 아름답게 변화 발전되어 왔다.
-삼국시대
삼국시대는 스키타이계 복식문화 [유,고, 장유)의 바탕위에 중국 문화의 영향 상과 포와, 고구려[호전적], 백제[소박함], 신라[화려함], 가야의 여러 국가들이 서로 연관되어 독특한 복식문화를 형성하여 우리 복식의 기본 구조를 이루었으며, 이것은 후대 복식의 근간이 되었다. *삼국은 대부분 공통된 양식을 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