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사관계] 노사관계론

등록일 2002.08.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끊임없는 노동계의 투쟁 결과 결국 노사정 위원회에서 주 5일 근무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서는 법정 근로시간을 44시간에서 40시간으로 줄이고 업종․규모별로 노동시간을 연 2000시간 안으로 줄이겠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또한 휴가․휴일 제도를 개선하고 주 5일 수업제를 도입하며 여가시설을 확충하여 사회적 여건을 마련하는데 합의했다. 그러나 이것은 뼈대가 잡힌 것뿐이지 아직 살이 붙은 것이 아니다. 게다가 이번 합의를 노사간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노동계에서는 기존 근로조건의 인하 없는 전 사업장의 전면 적용을, 경영계는 할증 임금률, 근로시간 및 휴가 등에 대한 제도개선을 전제로 한 단계적인 근로시간단축을 주장하며 임금삭감이 없는 노동시간 단축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목차

-들어가며...
-경영계의 입장
-노동계의 입장
-정부의 입장
-마치며...

본문내용

끊임없는 노동계의 투쟁 결과 결국 노사정 위원회에서 주 5일 근무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서는 법정 근로시간을 44시간에서 40시간으로 줄이고 업종·규모별로 노동시간을 연 2000시간 안으로 줄이겠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또한 휴가·휴일 제도를 개선하고 주 5일 수업제를 도입하며 여가시설을 확충하여 사회적 여건을 마련하는데 합의했다. 그러나 이것은 뼈대가 잡힌 것뿐이지 아직 살이 붙은 것이 아니다. 게다가 이번 합의를 노사간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노동계에서는 기존 근로조건의 인하 없는 전 사업장의 전면 적용을, 경영계는 할증 임금률, 근로시간 및 휴가 등에 대한 제도개선을 전제로 한 단계적인 근로시간단축을 주장하며 임금삭감이 없는 노동시간 단축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