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용체감산업과 대역성

등록일 2002.07.07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생산과 비용의 대역성
2.비용체감산업이란?

본문내용

◎ 생산과 비용의 대역성

생산과 비용의 대역성 문제는 1960년대 중반 Uzawa(1964)와 1970년대 Shephard(1970)에 의하여 구체화한 이론으로서 생산성과 생산비용은 역관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산을 알면 비용은 그 역 '이미지(Image)'로 받아들이면 그 비용을 알 수 있다는 이론이다. 다시말하면 생산함수를 알면 그 비용함수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윤을 극대화 하기 위해 비용을 줄이면서 생산성을 향상 시키려고 할 것인데 생산비용이 낮아지는 원인중에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경제효율의 향상이다.
경제효율을 오늘날에는 세가지가 있다고 보는데 첫째는 배분적효율, 둘째 기술적 효율, 셋째는 X-효율이다. 이에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배분적 효율은 기업의 경영자가 회사돈을 사적인 일에 쓰는것과 같은 낭비요소를 제거하는 것이고, 기술적 효율은 예전 Ford자동차가 생산공정의 기계화로 생산비용을 줄인 Fordism과 같이 생산공정의 기술개발로 생산성을 향상키는 것이며 X-효율이란 Stock Option, 성과급제 등과 같이 기업내의 경쟁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제효율의 향상이란 생산성이 올라가면서 반대로 생산비용은 떨어지고 있음을 말하여 준다.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아래그림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