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 고전문학 풀이 및 작품해설

등록일 2002.06.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경별곡(西京別曲)
청산별곡(靑山別曲)

본문내용

서경별곡(西京別曲)
...
▶ 작품 해설
이 작품의 배경은 대동강변이다. 푸른 물결을 앞에 두고 임과 이별하는 화자는 자신의 슬픔을 억제하지 못하고 오직 임의 사랑만을 애원하며 하소연한다. 한(恨)의 정서로 애절한 사랑의 감정을 노래하는 것은 우리 시가 문학의 전통으로서 평민적 서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같은 고려 속요 작품인 「가시리」역시 이별의 슬픔과 간절한 사랑을 노래하였으며, 이러한 정서를 근대시에서 계승한 것이 김소월의 「진달래꽃」이다. 그런데 이 작품이 평민적 감정의 발현으로서 고려 속요의 가치를 보여 주는 특징적인 면은 3연에 있다. 즉, 한편으로는 사랑에 대한 믿음을 보이면서도, '강만 건너면 혹시 다른 여인을 사귀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과 질투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드러낸다는 것은 사랑을 쟁취하려는 적극적인 삶의 태도와 현실적 생활 감정의 표현인 것이다.
골계미(滑稽美)를 함축하고 있는 이 노래는 '가시리'와 함께 별리(別離)의 노래로 쌍벽을 이루고 있다. 또한 西京과 大洞江이라는 구체적 지명을 드러냄으로써 강한 향토애를 표현하고 있다. 대동강을 경계로 하여 미지의 세계, 나의 손길이 닿을 수 없는 세계가 펼쳐진다는 점에서 '대동강'은 '이별의 강'이라 할 수 있고, 따라서 '서경'은 '이별이 없는 사랑의 세계'라는 의식을 담고 있다. 서정적 자아의 목소리는, 적극적이고 꾸밈이 없고 활달하였던 당대의 여인들의 모습을 소박하게 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