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 고전문학 풀이 및 작품해설

등록일 2002.06.24 한글파일한글 (hwp) | 4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능보면서 갈무리해놓은 자료.

목차

정읍사(井邑詞)
관동별곡(關東別曲)
면앙정가( 仰亭歌)
사미인곡(思美人曲)
속미인곡(續美人曲)
상춘곡(賞春曲)

본문내용

정읍사(井邑詞)
...
▶ 작품 해설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의 순박한 마음이 달에 의탁되어 나타난 이 노래는 그 아내의 지순한 사랑을 함께 엿볼 수 있다.
안녕의 수호자격인 '달'은 우리의 소원 성취를 기원하던 전통적인 달이기도 하지만, 이 노래에서는 아내의 간절한 애정이 서려 있어 더욱 짙은 함축성이 내포된 달이다. 이러한 달이기에, 그것은 남편의 귀가 길과 아내의 마중길, 나아가 그들의 인생 행로의 어둠을 물리치는 광명(光明)의 상징일 수도 있다.
행상(行商) 나간 남편의 야행 침해(夜行侵害 : 밤길에 해를 입음.)에 대한 염려를 '즌 드욜셰라.' 하여 '이수지오(泥水之汚 : 진흙물에 더러워짐.)'에 비유, 우의적으로 노래한 것은 달에 의탁된 아내의 심정을 함축한 절묘한 표현이다. 따라서, 달의 광명은 남편이 무사하기만을 비는 간곡한 여인의 심정을 순박하게 형상화한 것이라 하겠다.
제1연에서의 걱정은 제2연의 '즌 드욜셰라.'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제시되었고, 제3연에서는 '지고 가는 행랑을 어디에든지 놓고 그 위험을 피하십시오. 내 임이 가는 곳에 날이 저물까 두렵습니다.'라고 하여 서정적 자아의 간절한 기원의 목소리가 들린다. 이러한 서정적 자아의 목소리는 평민적 삶에서 벌어지는 소박한 감정(感情)과 애환(哀歡)을 잘 대변(代辯)해 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