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현대문학] 한국 현대시(詩)의 분석

등록일 2002.06.24 한글파일한글 (hwp) | 17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수능 보면서 봤던 시들 모두 모아서 작가 순으로 정리했어요.
작가는 가나다 순입니다.

목차

김광섭-성북동 비둘기
김규동-나비의 광장
김기림-바다와 나비
김남조-겨울 바다
김남조-설일(雪日)
김남조-정념(情念)의 기(旗)
김동명-내마음은
김동명-파초(芭蕉)
김동환-북청 물장사
김상용-남으로 창을 내겠소
김소월-길
김소월-먼 훗일(後日)
김소월 -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습 대일 땅이 있었더면
김소월-산
김소월-산유화(山有花)
...
한용운-님의 침묵
한용운-당신을 보았습니다
한용운-복종
한용운-알 수 없어요
한하운-전라도(全羅道) 길
허영자-자수
황동규-기항지(寄港地)Ⅰ

본문내용

※감상
이 시는 작품의 중심 소재로 등장하는 '흰나비'의 행동에 대한 묘사를 축으로 상징적이고 암시적인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즉 시의 화자가 흰나비의 행위 속에 자신의 의식을 투입시키고 있다. 흰나비는 단순한 묘사의 대상이 아니라, 감정이 이입된 존재로서 시적 상황에 대한 현실 인식을 보여 준다.
이것은 시의 기법상 풍유(諷諭,allegory)로, 시인이 표현하려는 시적 의미는 시적 상황의 실제 의미를 앎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시에서 사용된 '활주로', '피묻은 육체'[, '묘지', '제트기'와 같은 소재들을 통하여 전쟁의 상황임을 짐작할 수 있다. 아울러 돌진하는 흰나비와 그를 가로막은 투명한 광선, 번지는 불꽃 등을 통하여 화자가 전쟁의 극한 상황 속에 놓여 잇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시는 이러한 비극적 현실에서 벗어나려는 화자의 의지를 감격적인 소재와 색채의 이미지로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비정한 현실을 비판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러한 시적 표현 방식은 1950년대 모더니즘의 기반이 되는 '후반기'와 '신시론' 동인들의 보편적인 경향으로, 이 점은 당시의 시대 상황을 인식하는 지식인 작가들의 또 다른 현실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전쟁으로 인해 비인간화된 문명 사회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질서와 평화를 회복하고자 하는 휴머니즘의 정신을 바탕으로 전후의 시대 상황과 시대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