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사] 고려사 정리

등록일 2002.06.21 | 최종수정일 2017.09.0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무료

목차

고려
고려의 역사

고려의 정치, 경제, 법률
고려의 중앙정치제도
고려의 지방정치제도

고려의 사회
신분제도
가족제도
수취제도

고려의 문화
고려=불교국가
예술의 발달
역사학의 발달
고려의 대외관계
고려의 토지제도
고려의 대외관계

본문내용

고려의 역사

9세기 말엽 신라의 사회모순이 격화되고 중앙집권력이 약화되어 전국 각지에서 호족이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했다. 호족들은 10세기 초에 이르러 견훤(甄萱)의 후백제와 궁예(弓裔)의 태봉(泰封)으로 통합되어 신라와 함께 후삼국으로 정립했다. 주로 해상무역을 통해 부를 축적한 개성 호족출신인 왕건은 궁예의 부하로 활동하며 커다란 군공을 세웠는데, 918년 궁예의 실정을 틈타 그를 축출하고 왕위에 올랐다. 고구려 계승을 표방하여 나라 이름을 고려라 하고, 수도를 자신의 근거지인 개성으로 옮기고 내치(內治)에 힘쓰는 한편 외교와 군사작전을 통해 신라·후백제와 대결했다. 후백제의 압력에 견디다 못한 신라 경순왕이 935년에 귀부해오고, 이듬해 내분을 이용하여 후백제를 멸망시켜 후삼국을 통일했다. 태조는 북진정책을 통해 고구려의 옛 땅을 회복하려는 한편, 불교를 숭상하고 호족세력을 포섭하여 정치체제를 정비했다.

초기의 왕권은 강력한 호족과 개국공신이 있었기 때문에 무척 불안정했다. 945년(혜종 2) 왕규(王規)의 반란, 왕식렴(王式廉)의 군대를 이용한 정종의 즉위와 서경(西京)천도 추진 등은 왕권의 불안정을 보여주는 사건이었다. 그리하여 뒤를 이은 광종은 강력한 왕권확립을 위해 과거제도의 채용과 노비안검법(奴婢按檢法) 실시, 공복(公服) 제정. 독자적인 연호의 사용, 훈신 숙청을 통하여 과감한 중앙집권정책을 추진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