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문학] 조선후기 문학에 나타난 유·불교 사상

등록일 2002.06.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되시길...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조선후기 문학에 나타난 유·불교 사상
1. 조선 후기 문학의 개관
2. 조선 후기 문학 장르 및 특징
3. 조선 후기의 유교와 불교사상
4. 문학에서의 유·불교사상

Ⅲ. 나오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 후기의 문학이란 壬辰倭亂(1592) 이후부터 甲午更張(1894)에 이르는 약 300년간의 문학으로, 그 주요 특징으로 근대 문학의 핵심인 散文性과 서민의식의 성장을 들 수 있다.
주자학의 완고한 학풍과 당쟁의 병폐, 그리고 임진왜란, 정유재란, 병자호란으로 이어지는 전란으로 사대부의 권위는 땅에 떨어졌고, 조선 왕조는 커다란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계속된 정치적 혼란, 경제적 피폐와 서민 의식의 성장, 實事求是의 학풍과 서학의 도래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근대화의 싹이 텄다. 이러한 흐름은 작품 속에 그대로 투영되어 제재와 주제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런 바탕 위에서 민중의 문학이 왕성하게 대두되어 표현은 사실적으로, 내용은 생활에 가까운 것이 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가 시작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유교와 불교의 사상이 어떻게 문학에 접목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이 시대의 문학의 특징에 대한 개관을 해보고, 그에 따른 문학장르와 당시의 사상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나온 시대적 흐름에 따른 문학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朝鮮後期의 문학에 나타난 儒敎와 佛敎思想에 대한 고찰을 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승찬, 손종흠, <<고전시가론>>, 1993, 방송통신대학
문일환, <<조선고전문학사>>, 1997, 한국문화사
불교신문사 편, <<한국불교인물사상사>>, 민족사,1990
윤사순. <<한국 유학사상론>>, 1997, 예문서원
정석종, <<조선후기의 정치와 사상>>, 1995, 한길사
朱洪星외 2인, 김문용·이홍영 역, <<한국 철학사상사>> 1993, 예문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