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집단 따돌림(왕따)현사의 조사 및 분석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02.06.17 | 최종수정일 2017.04.0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1. 집단 따돌림의 행위 양태
2. 청소년들의 집단 따돌림 행위, 어떻게 볼 것인가
3. 왕따 현상에 대한 사회의 관심
4. 청소년에게 있어서의 또래 집단의 의미
5. 또래 압력과 동조 행동으로서의 집단 따돌림
6. 청소년의 일상 생활과 공격 성향
7. 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집단 따돌림, 즉 왕따(왕 따돌림) 현상에는 일단 따돌림을 당하는 소수(대부분의 경우 한명)의 아이(피해자)와 따돌림을 하는 다수의 아이들(가해자)이 존재한다. 최근 들어 왕따에 관한 사회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각종 매스컴이나 사회 단체에서 이 현상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방향이나 내용을 보면, 어떤 경우에는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의 특성을 밝혀 앞으로 그런 특성을 버리거나 극복하게 함으로써 왕따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 것도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가해자들의 특성과 문제점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도 있다.
본 연구자의 기본 입장은 고통을 받는 피해자와 고통을 주는 가해자가 있는 상황에서는, 피해자가 가해자를 자극하여 스스로 피해를 불러들였다고 보기보다는, 어떤 경우라도 타인에게 먼저 해악을 입히는 것은 어떤 식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그것은 명백한 가해자의 잘못이라고 보기 때문에, 일단 본고에서는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피해자의 속성을 밝히기보다는 가해자들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해가 없으면 대책도 있을 수 없으므로, 우선은 ‘집단 따돌림의 행위 양태’를 살펴본 후 ‘그런 현상은 왜 일어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1. 집단 따돌림의 행위 양태
먼저 집단 따돌림의 양태를 살펴보자.
청소년 대화의광장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따돌리기 방법은 주로
▶ 등하교 길에 자기네끼리만 가기,
▶ 전혀 말을 걸지 않고 상대하지 않기,
▶ 쉬는 시간에 같이 놀아주지 않기,
▶ 점심시간에 밥을 같이 먹지 않기,
▶ 부탁할 때마다 거절하기, 별명을 부르거나 조롱하기,
▶ 물어봐도 대답하지 않고 쳐다보지 않기
등과 같이 적극적 괴롭힘보다는 상대하지 않거나 고립시키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따돌림은 청소년 폭력이나 괴롭힘의 한 형태일 수도 있지만, 동시에 다른 형태의 괴롭힘에 비해 비폭력적이며, 심리적 형태의 괴롭힘이라는 점이 그 특징이라 하겠다.
서울시 청소년종합상담실에 따르면 따돌림의 형태는 주로 세 가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