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한국사회사

등록일 2002.06.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사회사라는 수업의 시험자료입니다..필요하신분들!!

목차

Ⅰ. 조선시대 양반사대부들이 지배계급으로서의 위상을 독점하고 유지할 수 있었던 사회적 요인들을 지적하시오.
Ⅱ. 한국사회사에서 식민지와 근대성의 관계를 자유롭게 논의하시오.
Ⅲ. 해방에서 한국전쟁까지의 한국현대사를 '밑으로부터의' 사회사 적 관점에서 서술·분석하시오.

본문내용

Ⅱ.한국사회사에서 식민지와 근대성의 관계를 자유롭게 논의하시오.



우리는 일제 식민지가 되었기 때문에 공업이 발전하고 상업이 일어났으며, 농업도 봉건적인 농업에서 벗어나 비로소 '근대적'인 농업으로 나아갔다는 주장이 있다. 우리는 식민지 체제를 '수탈과 퇴보'의 시기로 보지 말고, '발전과 응보'의 시기로 보아 이 부분에 있어서는 식민지 체제를 긍정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이 「식민지 근대화론」이다.
이 말에 따르면 일본이 한국을 식민지로 만든 뒤에 수탈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단순히 일제 식민지 시대를 수탈의 역사로만 보아서는 안되고, 일본은 한국을 식민지로 만든 뒤에 철도를 놓고 공장을 만들고 토지정리를 하면서 비록 목적은 식민지화에 두었지만 결과적으로 한국의 공업을 일으켰고 산업의 근대화를 가져왔다는 논리이다.
하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그 때에 취해진 경제적인 조치들(토지조사, 산미증식, 공장건설 등)이 참된 근대화와 자본주의를 가져다주지 않았다. 식민지 근대화론에서 주장하는 가장 중요한 주장 가운데 하나는 조선총독부와 일본 자본이 우리에게 적극적으로 자본을 유치하고 공장을 세우고 철도를 놓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발전했다는 것이다.

조선총독부는 1910년 12월에 '회사령'이라는 법을 발표했는데,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