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건축] 명동성당

등록일 2002.06.1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한국 천주교회의 심장부 주교좌 명동 대성당
1. 교회건축의 특질
●기도와 명상, 비적의 장으로서의 교회당
●언어의 전례(典禮)장으로서의 교회당
●기도, 비적과 언어의 전례장의 양립
●고딕건축 일반
●고딕성당의 건축적 형태
●고딕성당의 건축적 의미

본문내용

현대의 교회건축을 생각할 때, 역시 우리 들은 원초로 되돌아가서 고찰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크리스트교의 창시자인 예수, 크리스트가 산 시대, 예수가 그 배태(胚胎)로한 유태교에 있어서 중요한 건축은 2가지 있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나는 예루살레의 중심에 놓인 신전이고 또 하나는 유태인의 커뮤니티에 수만개 건설된 시나고그이다. 신전은 그 지성소(至聖所)로 관이 안치된 장소이고, 유태인이 인생의 한번은 반드시 방문하여 기도드린 곳이다. 예수는 이 예루살렘의 신전을 "아버지의 집"이라고 정의하고 성스러운 장소, 성스러운 공간으로 하고 있다. 즉 신전은 기본적으로 기도의 장소, 기도의 공간, 제의의 장이라고 위치정할 수가 있을 것이다.
시나고그는 유태인의 지역 커뮤니티속에 있어서 그들의 성전인(구약_성서를 학습하고 설명하는 소위 학교이면, 지역의 집회소, 귀와 입에 의한 언어의 전례(典禮)의 장소이였다. 예수가 전달하여 파리사이인과 논쟁한 것도 주로 시나고그였다고 고려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의 교회당에도 이 신저과 시나고그의 요인이 공존하고 뒤섞인 혹은 이 종류의 비율로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되므로 이에 대해서 말하고 싶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