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의미변화의 유형

등록일 2002.06.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의미변화의 원인
Ⅲ. 의미변화의 유형
1. 전통적 분류 2. 경험적 분류
3. 기능적 분류
Ⅳ.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의미변화는, 사람이 언어를 통해 실현시키고자 하는, 보다 쉽게 표현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와, 보다 분명하고 명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라는 두 가지 상반된 욕구 사이의 조화를 유지하려는 무의식적 노력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의미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원인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의미가 변화는 유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Ⅱ. 의미변화의 원인
1. 언어적 원인
언어적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몇 가지만 살펴보면,
첫째, 의미영역이 넓은 표현을 의미영역이 상대적으로 좁은 표현대신 쓰거나 또는 반대의 방식을 이용하여, 미묘한 표현 가치를 살릴 수 있다. 예를 들면, '손(手)을 다쳤다.'와 '손(人)이 모자라 일을 마무리 할 수가 없다.'는 손(手)이 '人'의 의미로 쓰이는 것을 들 수 있다.
둘째, 표현하고자 하는 둘 이상의 대상이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인접해 있을 때, 그 중의 하나로 다른 것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결과 해당 단어의 의미가 확대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머리(頭)'와 '머리털(頭髮)', '코'와 '콧물'은 공간적으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있어, '머리'가 '머리털'의 의미를, '코'가 '콧물'의 의미를 아울러 가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심재기(1982), 국어 어휘론, 집문당
천시권(1990), 국어 의미론, 형설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