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 전라도 지역차별의 뿌리

등록일 2002.06.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일. 신라의 삼국통합 이후의 통치정책
1. 신라의 통치정책
2. 신라의 문화정책
이. 고려 왕조에서의 신라계의 행태
1. 훈요십조의 변조 가능성
2. 훈요십조의 발견에 대한 의문점
3. 훈요 제 8조는 신라계 세력의 변조작품
새롭게 대두되는 백제계
삼. 조선왕조의 지역 편견
사. 지역 편견에 대한 허와 실
1. 지역 편견의 허상
2. 지역 편견의 실상
오. 글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차별의 형성과 관념화, 그리고 그 억지
전라도는 풍요의 땅이다. 호남평야와 나주평야가 있고, 이곳에서는 한국 주곡의 1/3정도가 생산된다. 비옥하고 풍요로운 땅을 가진 전라도....
하지만 전라도 사람들은 그 땅만큼 비옥하지도 않고 풍요롭지도 못하다. 오히려 그들의 심성 속에는 한(恨)이 내재되어 있다. 한국에 태어났지만, 한국 땅의 전라도에 태어났다는 이유로 이들에겐 거부할 수 없는 숙명이 존재하고 있는 것일까?? 무엇이 풍요로운 땅에 살고 있는 순박한 국민에게 이러한 한(恨)을 갖게 했을까?
이 글에서는 이러한 한(恨)의 형상화 보다는 지역적 편견을 갖게 만든 역사 전개 과정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즉 삼국 통합후의 신라 통치정책과정에서 나타난 백제계 유민에 대한 차별 정책과 고려시대에 특정 지역의 편견을 국가적으로 제도화한 훈요십조를 중심으로 했다. 훈요십조를 중심으로 한 이유는 훈요십조가 이후에 전개되는 역사에 있어서 관념으로 작용하여 지역 편견에 대한 근거로 활용되는 보이지 않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 먼저 한국의 고대국가가 통합되어 한 체재 내에 포함되던 시기인 신라의 삼국 통합기부터 살펴보기로 하자.

一. 新羅의 三國統合 이후의 統治政策
신라는 백제와 고구려를 병합하여 668년에 한국 땅에서 하나의 정부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