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동양사 입문 중국토지제도] 중국 토지제도사 정리

등록일 2002.06.0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수업시간의 필기를 토대로 기말고사 모범 답안을 작성한 거예요... B4 한장 정도의 분량이랍니다...

목차

중국 토지제도의 변천사

본문내용

고대의 토지제도는 맹자의 저술(맹자- 등문공편)을 통해서 알 수 있는데, 주나라 말까지는 토지는 공적 개념이 강했다. 당시의 토지 제도는 정전제로, 농지세는 1/9, 상업세는 1/10을 거두었으며, 경(卿-벼슬의 하나) 이하의 관료들은 규전(圭田)을 50무(畝-밭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 관직에 들지 않은 남자는 25무 소유하였다.
사람들의 노동력 관리를 위해 민(民)은 함부로 마을을 떠날 수 없었다. 마을에는 우물정(井)자 모양의 900무 가량 되는 밭이 있어 여덟집이 100무씩을 경작하고, 그 가운데 것은 세(稅)를 내기 위한 것으로 공동 경작하였다. 그러나 맹자(孟子)가 살았던 시기는 전국 시대로 폭군(暴君)과 탐관오리(貪官汚吏)에 의해 정전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유민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는 죽어도 정전을 떠날 수 없다는 규율을 어긴 것으로 곧, 체제 유지를 위한 규율이었던 육형의 파괴를 뜻한다.
다시 말해, 당시의 체제유지 3대 시스템인 '봉건제-정전제-육형'의 동시 몰락을 의미한다.
맹자는 그래서 토지의 경계를 바르게 할 것을 주장하였고, 그가 말한 '인(仁)' 역시 경제적 근간인 정전제 하에서의 그 토지의 분할과 분배의 공정함을 기하기 위함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는 춘추 시대 공자의 '춘추 오패 기록'을 주나라 말 흉노족(匈奴族)의 잦은 침입에 제후(諸侯)들이 '존왕양이(尊王攘夷-왕을 받들고 오랑캐를 물리친다)'를 명목으로 힘을 내세우고 도덕정치를 무너뜨렸다는 점에서 공자가 왕과 패자(悖子)의 관계를 파악하여 패자의 행위를 비판하는 관점에서 서술했다고 해석했다. 그래서 그의 사상은 폭군과 오리에 대한 비판이 핵심을 이루고 있으며, 폭군과 오리는 한낱 필부(匹夫-보통사람)에 불과하다 하여 혁명(革命)을 정당화했다. 그러므로 맹자 사상의 지향점은 혁명을 통한 삼대시대(하,은,주)로의 회귀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