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학] 신화적 상상력에 대하여(신화의 힘)

등록일 2002.06.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윈도우즈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워드패드에서도 그대로 열립니다. 표지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목차

1.신화는 ‘실증’할 수 없는 그것, 자체로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2.신화의 힘, 그리고 역할.
3.고대 사회에서의 신화의 존재.
4.현대 사회에서의 신화의 존재.
5.신화의 힘

본문내용

신화는 종교적인 상징언어, 그리고 인간과 신들의 만남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므로 신화는 그 숙명적인 길을 면할 길이 없다. 인간의 궁극적인 질문에 대한 종교적인 답변은 신들의 이야기로 전해져 온다. "신"이라는 이름이 붙지 않는 신화도 있다. 그러한 신화도 인간의 궁극적인 질문에 대한 이야기일 때 하나의 신화인 것이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이야기는 인간의 성격과 비슷한 개성을 가지고, 남성이기도 하고 여성일 수도 있고, 서로 관계를 가지면서 사랑하고 미워하면서 우주와 인간을 만들어내고 시간과 공간에서 행동하며 그 나름대로의 역사를 가진다. 모든 신화―신들의 행위에 대한 역사와 이야기들의 공통점은 근본적으로 그것은 인간과 그가 사는 우주, 그리고 그의 역사에 대한 궁극적인 질문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이며, 상징적인 표현이라는 것이다. . 신들은 인간의 위대함과 비참(悲慘)에 참여하며 인간의 창조와 파괴의 역사에 가담한다. 인간에게 문화와 종교적 전통을 부여하며 이러한 것들을 자신의 이름으로 수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