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교육]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만든 김정권 교수강의 요약문

등록일 2002.06.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특수교육과정을 직접 만드신 대구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정권 교수님의 강의내용을 요약하고 덧붙인 것입니다. 임용에 뼈대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모든 학생이 교육받는 학교(평등한 학교)
2. 분리특수교육의 문제점
3. 통합교육 운동과 그 배경

본문내용

12. 분리특수교육의 문제점
분리특수교육은 장애를 지닌 학생들이 비장애 학생들과는 달리 별도의 교육기관에서 교육받는 것을 말한다. 60년대는 코로니 안에서 교육·치료·사회적응 등을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부모 입장에서는 당시로는 당연할 수 있다. 그들은 항상 보호를 필요로 하니까.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모들은 이것이 최선이 아님을 자각하기 시작하게 되고 분리교육을 비판하기에 나선다.
일반적으로 특정 수용시설에 오래 들어가 있다 보면 시설증(hospitalism)이라는 증세 혹은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분리특수교육은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크고 장애 아동들의 앞으로의 사회생활을 위한 교육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가장 안전하고 적합한 곳에 맡기고 지도를 받는다고 생각한 것은 큰 착오였던 것이다.
일반 아동들과 함께 교육받아야 한다고 하는 주장이 일어남에 따라 수용시설 혹은 기숙제 학교에서 탈피, 일반 학교의 특수학급 형태로 특수교육은 이루어지게 된다. 이것은 통합교육으로의 지향에 상당히 근접해 진 것이나 여전히 일반 학교 내에서는 분리되어 교육받는 것이 문제였다.
1940년대 특수학교 수가 그리 많지 않았다. 기숙제 학교 몇 개 있는 것이 고작이었다. 이에 장애아동 부모들은 교회나 공회당을 빌려 자신들이 직접 자신의 아이들을 지도하기 시작하였다. 당시로는 국가에서 장애 아동들을 교육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장애아 부모들은 왜 자신들의 아이들이 평등하게 교육받지 못하는가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정부 조직을 상대로 고소를 통해 많은 판례법을 형성, 오늘날의 특수 교육을 탄생시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