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의 역사와 문화] 경북대 서양사 중간고사

등록일 2002.05.3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북대 강상목 교수님의 중간고사 모범 답안지 입니다

목차

-유럽의 풍토와 문화
-폴리스의 정치발전
-로마의 멸망원인
-중세의 특징

본문내용

유럽의 풍토와 문화
유럽은 프랑스, 독일 중심의 서유럽과 이탈리아, 이베리아 반도의 남유럽,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북유럽, 그리스 정교회 문화권의 동유럽, 그리고 영국으로 나누어진다. 이들 단순히 지리적인 위치를 가지고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역사적 특성에 따라 구분된다. 각각은 다른 자연적 조건과 역사적 전통을 가진 독자적인 문화권을 형성하였다.
남유럽은 포르투갈과 스페인 그리고 남프랑스, 이탈이라, 그리스 지역을 말하는데 이 지역은 지중해를 끼고 있고 이들 국가의 역사에서 지중해는 많은 영향을 주었다. 지중해는 물의 평야라고 불릴 만큼 잔잔하여 향해하기가 쉬웠다. 그래서 일직부터 남유럽의 국가들은 항해술과 조선술이 발달하였고, 특히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신항로 개척을 선도하게 되었다 또 지중해는 고대부터 유럽문명과 아시아. 아프리카 문명이 만나는 무대로 일찍부터 문명이 발달하였다. 남유럽은 전형적으로 여름에는 고온건조하고 겨울에는 온난다우한 지중해성 기후를 띄는데 이 기후는 식량재배에 불리하고 올리브와 포도재배에 유리하다. 따라서 식량과 교환하기 위한 상업적 농업이 발달하였고 상업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 지역의 국가들은 16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동서인도 무역이 번성하고 농업과 공업 생산력이 증대되었다. 하지만 그 후 서유럽 국가에게 주도권을 빼앗기게 된다.

동유럽은 러시아를 포함한 유고, 헝가리 등을 지칭하는데 동유럽이란 개념이 정착하는데는 냉전체제가 많은 영향을 끼치게된다. 이 지역의 대부분이 슬라브 민족의 영향권으로 주로 그리스정교를 믿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