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와 과학] 종교와 과학

등록일 2001.12.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창세기 1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창조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2. 오파린의 가설과 밀러의 실험을 설명하고 비판하시오.

본문내용

2. 오파린의 가설과 밀러의 실험을 설명하고 비판하시오.
(1)오파린의 가설
생명기원의 자연발생가설은 구 소련의 생화학자 오파린(A. I. Oparin)이 1936년 "생명의 기원" 이라는 책에서 발표하였다. 오파린의 가설에 의하면 생명체는 지구상에서 발생한 것으로 긴 세 월에 걸쳐서 무기물로부터 유기물로 변화(화학진화)가 일어나고, 이 유기물이 최초의 생물(원시생물) 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그는 원시 지구를 덮고 있던 대기는 오늘날의 산화성 대기와는 달리 산소는 없고 메탄(CH4), 수소 (H2), 수증기(H2O), 암모니아(NH3), 네온(Ne), 헬륨(He), 아르곤(Ar) 등으로 된 환원성 대기였 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이들 기체는 태양으로부터 자외선이나 공중방전의 에너지를 흡수하므로 서로 반응하여 아미노산을 비롯한 여러 가지의 간단한 유기물로 되고, 이것이 비에 용해되어 바다로 흘 러 들어와 교질 상태가 되었다가 이종(異種)의 교질이 반응하여 반액상(半液狀)의 코아세르베 이트(coacervate)라는 작은 알맹이 형태로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이 코아세르베이트는 내부 교질 입자가 서로 정해진 위치에 붙어서 초기 구조를 이루며 한편으론 여러 효소계가 형성되 어 다른 유기물을 분해하여 그 에너지에 의하여 자신을 합성하여 성장하여 갔다고 가정하였다. 이와 같이 코아세르베이트가 성장한 것이 바로 원시 생물로 발전되었다고 본다. 원시 생물이 유기 물의 화학적 진화도상에서 기원 되었다면, 당연히 그것은 유기물에 의존하고 있는 종속 영양적인 것 이었을 것이다(종속영양 기원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