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사] 조선 국왕 이야기

등록일 2001.11.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태조
정종
태종
세종
문종
단종
세조
예종
3. 결론

본문내용

이 책은 조선시대에 국정의 중심에 서서 살았던 인물들의 생각과 행동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흐름과 우리 역사상의 중요한 정책과 제도, 사건들의 실체를 보다 쉽고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다소 분석적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국왕의 생각과 행동이란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었고, 그 배경이 되는 정책과 제도도 함께 고찰하여 그런 것들이 우리 역사에서 행한 역할과 의미를 재평가해 보려고 시도한 것 같다.
기존에 우리가 배웠던 왕은 절대 권력자였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난후 국왕은 절대 권력자가 아니란 걸 느끼게 되었다. 어떤 왕은 신하들과의 결탁으로 영합을 꾀하고, 어떤 왕은 자신만의 왕권을 확립하기 위해 목숨을 건 투쟁을 전개하기도 하고, 어찌됐던 여기까지 나타난 조선의 국왕들은 모두 나름대로의 외롭고 힘든 삶을 살아왔다는 느낌이다. 그들은 모두 자기나름대로의 이상향을 꿈꾸고 있으며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는 점이다. 이점에서 우리 조선 국왕들의 인간적인 체취가 느껴지는 것은 어찌된 일일까? 역시 그들도 왕이기 앞서 인간이었고 그들의 특수한 지위자체가 그들의 행동과 사고를 지배했다는 생각이 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