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제학] 경제학에서 나올만한 시험문제

등록일 2001.11.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프랑스 중상주의와 독일 중상주의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경제표를 설명하시오.

3. 아담스미스 경제사상의 도덕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리카도와 밀의 외국무역론 차이를 설명하시오.

5. 맬더스의 인구론을 평가하시오.

본문내용

1. 프랑스 중상주의와 독일 중상주의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프랑스 중상주의의 특징으로는 광대하고 비옥한 토지, 많은 인구, 농업에 적당한 기후의 조건을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비교우위에 있는 농업 기반으로 강력한 민족국가를 건설하려 하였다.
독일은 30년전쟁으로 말미암아 경제가 극도로 피폐했던 시절 주변국가의 위협으로부터 생존하기 위해서 강력한 통일민족국가를 건설하려 했으며 조직적으로 국력을 배양하고 국방을 강화시키려는 사상이 중상주의로 이어지게 되었다.
중상주의는 무역의 차액으로서 금은보화를 축적해야 나라가 강해진다고 보고 있다. 즉 수출을 통해 부를 축적하는 것인데 이러한 방법에 있어 프랑스는 보호무역주의적인 경제정책을 택해 관세를 이용하여 수입을 억제하고 정책적으로 독과점 및 보조금지급등으로 상공업을 육성하며 중상주의와 신중상주의를 같이 접목시켰다. 그러나 농업을 공업발전을 위한 희생양으로 하여 농민의 세 부담을 가중시키고 농민의 구매력감소로 인해 궁극적으로 공업의 발전을 저해했으며 각국이 모두 보호무역주의로 바뀌어가면서 특수를 잃어 한계에 도달하게 된다.
독일은 피폐된 경제를 하루빨리 되살리기 위해 국가적 지원의 중상주의를 택했다. 국가가 금융과 재정정책을 펼치면서 농/공/상의 발전을 유도했고, 경제의 기본은 국력을 배양한다고 보고 인구증가 및 정부의 기업지원을 통해 기술유입을 유도했으며 광산을 개발해 금/은 보화를 직접 산출했다. 또한 합리적인 조세제도를 통해 민간의 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서 정부와 민간의 선을 긋고 양자 발전의 자국공업발전을 적극 유도함으로서 무역경쟁력을 갖추는 중상주의를 선택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