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제학설사] 경제학설사 기출문제

등록일 2001.11.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강의 소개>
1. 1970년대 들어와서 경제학은 왜 위기에 처하게 되었는가?
2. 1970년대 이후 왜 경제학자들은 비난받게 되었는가?
.
.
<경제학의 초창기>
1. 16세기 이후 시장의 발전이 가져다 준 윤리적 딜레마는 무엇이었는가(16세기 시장의 확대는 중세사상과 어떤 딜레마에 빠졌는가)?
2. 중상주의 시대에 통화공급의 확대가 강조된 이유는 무엇인가?
.
.
<고전학파>
1. 아담 스미스는 자동조절적 시장기구가 어떻게 작동한다고 했나?
2. 아담 스미스가 시장경제에서 냉혹한 이기심을 조화시키기 위해 도덕심에 호소해서는 안된다고 본 이유는?
.
.
<근대경제학>
##개인주의 철학과 신고전파##
1. 한계 개념 도입이 경제학의 발달에 미친 의의
2. 개인주의 철학은 어떤 한계가 있나?
.
.

본문내용

1. 1970년대 들어와서 경제학은 왜 위기에 처하게 되었는가?
▶ 제1차 석유파동으로 인하여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였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침체속에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다. 이전까지는 인플레이션과 실업은 필립스곡선에서 나타나 듯 트레이드오프 관계에 있었다. 즉 어느 정도의 인플레이션을 감수하기만 하면 실업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 왔던 것이다. 그러나 스태그플레이션의 발생으로 트레이드오프 관계는 붕괴되고 인플레이션과 실업의 병존이라는 상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2. 1970년대 이후 왜 경제학자들은 비난받게 되었는가?
▶ 30년대에 발생한 대공황과 70년대에 발생한 스태그플레이션을 비교해보자 두 가지 모두 경기침체라는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경기가 침체하면 물가는 하락하는데 70년대는 경기가 침체하면서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나타났다. 따라서 대공황 이후에 나타난 케인즈는 유효수요를 주장했지만 70년대 이후 경제학자들은 스태그플레이션의 해결방안을 잘 풀지를 못했다.
3.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 희소성과 기회비용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경제문제 즉, 각 경제주체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