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사 검토

등록일 2001.05.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머 리 말
2. 『고려사』의 편찬과정
3. 『고려사』의 내용 및 체제
4. 『고려사』에 나타난 역사관
5. 『고려사』의 한계
6. 『고려사』의 사학사적 의의
7. 맺 음 말

본문내용

『高麗史』가 餘他 史料에 비해 비교적 객관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음을 그리고 편찬시기의 시대적 배경과 60여년 이라는 개수과정을 거친 사료임을 주목할 때 高麗時代 硏究에 있어 선학도들의 高麗史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에서 볼 필요가 있겠다. 또한, 시대적 한계를 감안할 때 『高麗史』나 『高麗史節要』가 당시의 史學으로서는 뛰어난 면들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으나, 그 시대적 한계가 갖는 결함도 주목되어야 할 것은 물론이다.
결론적으로 『高麗史』가 現代에서 가지는 意義는 그가 지니는 일정한 방법으로 高麗時代의 史料를 保存해줌으로써 歷史的 傳統의 구체적 樣相을 전해준 데 있다고 할 것이다. 韓國史上에서 차지하는 高麗時代의 위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요청되고 있는 오늘날, 우리는 왜곡된 부분을 시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워가면서 『高麗史』가 지니는 史料的 가치를 정당하게 살려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邊太燮, 「高麗史」의 綜合的 檢討, 韓國史學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역사연구실, 1983년
韓永愚, 《高麗史》·《高麗史節要》의 比較硏究
金根洙, 「高麗史」解題, 한국학14, 한국학연구소, 1977.
吳恒寧, 朝鮮初期 ≪高麗史≫改修에 관한 史學史的 검토, 泰東古典硏究16, 1999.
鄭杜熙, 朝鮮前期의 歷史認識, 韓國史學史의 硏究, 韓國史硏究會. 을유문화사. 1985.
盧明鎬, 高麗史·高麗史節要, 韓國의 歷史家와 歷史學 下, 1994.
鄭求福, 朝鮮前期의 歷史敍述
李基白, 高麗史 解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