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박물관의 필요성

등록일 2000.10.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박물관의 사회적 대중화의 필요성
II. 박물관의 현황과 대중화의 제안
1. 박물관의 현황

2. 대중화의 제안
III. 맺음말


본문내용

이번 보고서를 통해 박물관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박물관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 - 비단 나만의 것이 아니라고 자위할 수 있지만 - 는 뭔가 딱딱하고 나의 생활과는 거리가 먼, 어쩌다 폼을 내기 위해 가는 곳 정도로의 인식이 지배적이지 않았는가. 물론 개인적인 무지와 이해의 부족이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박물관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홍보의 부족과 대중적 기획력의 부족이 또한 원인으로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일부분만이 접근가능하고 그 공간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주어진 미술품을 관람하는 것을 넘어서서 대중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곳, 쉽게 그리고 편하게 이용가능하고 또한 자신의 정서를 심어 줄 수 있는 공간으로서 박물관이 존재했으면 한다. 많이 들을 수 있는 말로 생활속의 공간 자신이 만들어 가는 공간으로서 박물관이 위치지워져야 한다. 특히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은 더욱 더 우리의 곁에서 존재해야만 하는 것이 아닐까? 위에서 다소 개인적이 기획을 제시하고자 했다. 박물관에 무지했던 사람이 알고자 할 때 느끼고 바라는 점들이 많이 있을 수 있다. 그러한 관점에서 말하고자 했으며, 개인적으로 많은 사고를 하게끔 강요했다는 점에서 나름대로의 의의를 찾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